[04]R 기본 문법

R 기본 문법

작업 디렉토리 확인 및 설정하기

 

getwd()
setwd("주소")

getwd 함수는 현재 작업 위치를 나타내주는 함수이고 setwd 함수는 작업 디렉토리를 변경하는 함수이다.

 

할당하기

R 에는 변수에 값을 할당하기 위한 대입연산자 4가지가 있다.

 

a <- 1
b <<- 2
c = 3
4 -> d

위의 코드를 입력하면 콘솔창에 다음과 같이 나타나게 된다,

코드를 실행하면 Workspace 창에 다음과 같이 변수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비교하기

두 변수의 값을 비교하기 위한 문법을 논리문이라 한다. a 와 b는 같다 혹은 다르다를 판별하는 기능을 하며 결과로는 True 혹은 False 로 반환한다.

 

a == 1
a != 1
a == 2
a != 2

첫 번째 줄의 ‘==’은 a와 1은 같은지 판단해라의 의미이고 두 번째 줄의 ‘!=’은 a와 1은 다른지 판단해라의 의미이다. 위 코드를 실행하면 각각 True, False, False, True 값이 출력된다.

 

출력하기

R에는 값을 출력하기 위한 방법으로 여러가지가 있으나 기본적으로는 print 함수와 cat 함수가 있다.

 

print("Hello World")
cat("Hello", "World", "!")

print 함수는 객체를 바로 출력해주는 함수이고 cat 함수는 여러 항목을 묶어서 연결된 결과로 출력해준다.

 

변수 삭제하기

 

rm(s)
rm(list=ls())

rm 함수는 변수를 삭제해주는 함수이다. rm(list=ls()) 의 코드로 환경의 모든 변수를 삭제해줄 수 있다.

a 변수에 1이라는 값이 할당되어있는 상태에서 rm(a)를 실행하면 a 변수가 지워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a, b 변수가 선언되어있는 상태에서 rm(list=ls())를 실행하면 모든 변수가 지워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벡터 생성하기

 

e <- c()
f <- vector()
g <- vector(mode="numeric", length=10)

빈 벡터를 생성해주는 함수이다. 벡터의 원소 중 하나라도 문자가 있으면 모든 원소의 자료형은 문자형태로 변환된다.

c() 함수의 경우 빈 공간을 만들어주는 함수이고 vector() 함수는 자료형 및 길이를 지정하여 벡터를 생성하는 함수이다.

코드를 실행하면 Workspace창에 위와같이 벡터가 형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