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3(데이터 분석 기획) – 제1장_분석과제 정의

제1절. 개요

  1. 주요 분석 지연 요소
    – 데이터 지연
    – 분석지연
    – 의사결정 지연
  2. 도입 성공 요소
    – Question First 방식 접근
    – 선택과 집중 (핵심분석 도출)
    – 자동화된 분석업무 프로세스 내재화 (하위 95%에 대한 5%와 같은 효율 부여)

totalprocess

제2절. 분석 기회 발굴

– 비즈니스 모델 분석을 통한 Top-Down 접근 방식
– 대상 프로세스 선정·분석을 통한 Bottom-Up 접근 방식
– 분석 유즈 케이스 벤치마킹을 통한 발굴

  1. 비즈니스 모델 분석을 통한 Top-Down 접근 방식topdown<그림 3> 비즈니스 모델 분석을 통한 분석기회 발굴 절차

    1.1. 비즈니스 모델 이해

    1.1.1.비즈니스 컨택스트 파악
    – 시장요인(마켓이슈, 마켓세그먼트, 니즈/수요, 전환비용, 기대수익)
    – 산업요인(기존 경쟁자, 신규진입자, 대체 상품, 가치사슬, 이해 당사자)
    – 주요 트렌드(기술트렌드, 규제 트렌드, 사회/문화 트렌드, 경제 트렌드)
    – 거시경제 요인(글로벌시장, 자본시장, 원자재, 경제 인프라)

    1.1.2. 고객 니즈 파악
    – 기능적 가치(성능, 특징 등)
    – 재무적 가치(무료, 저가격, 고가격)
    – 무형의 가치(공유성, 확장성, 이동성, 접근성)
    – 감성 가치(즐거움, 자긍심, 자유)

    1.1.3. 미충족 니즈 파악

    – 경쟁사 선점 영역
    – 공통 경쟁 영역
    – 자사 선점 영역
    – 미충족 고객 니즈

    1.1.4. 경쟁 요인 선택 및 제공 가치 수준 설정
    – ‘전략 캔버스’를 통해 기업의 경쟁요소별 제공되는 가치 수준을 자사, 경쟁사간 비주얼하게 비교함으로써 자사의 경쟁방향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음.strategy-canvas2<그림 3> 전략 캔버스 예시
    (출처:http://www.dongabiz.com/GlobalReport/Mckinsey/article_content.php?atno=1803319701&chap_no=1)

    1.2. 비즈니스 모델 상세화
    -비즈니스 모델 상세화를 통해 기업의 경쟁 요소를 구체적으로 정의할 수 있음

    1.2.1. 전략 테마와 실행활동 간 관계 분석
    활동 체계 지도(Activity Sysyem Map)를 통해 전략 테마·실행활동 간 관계분석
    – 전략테마 · 실행 활동간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비즈니스 모델 상세화’를 구체화 시킴
    !
    1.2.2. 비즈니스 운영 시나리오 상세화
    – 비즈니스 운영 상세 시나리오를 정의함으로써 ‘비즈니스 모델 상세화’를 구체화 시킴
    – 선택, 이론, 결과의 형태로 비즈니스 운영 시나리오 상세화하여 정의

    – 선택 : 조직이 운영되어야 하는 방식에 대한 경영진의 의사결정 사항
    · 정책 : 기업의 모든 운영의 측면에서 일련의 실행 활동(예: 요금정책을 어떻게 할 것인가?)
    · 자산 : 생산설비, 통신, 시스템과 같은 유형의 자원(예: 우리의 자산은 어떤것이 있는가?)
    · 거버넌스 : 자산을 사용하는 정책으로 계약(활용) 형태(예: 우리의 자산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 결과 : 선택에 따라 야기되는 결과
    · 민감한 결과 : 선택의 변경에 따라 민감하고 급속하게 변화되는 결과
    · 견고한 결과 : 선택의 변경이 발생하더라도 이 영향이 천천히 발생되는 결과
    – 이론 : 선택에 따른 결과를 발생시키는 것에 대한 이론(예: 저렴한 가격을 선호하는 여행객이 몰릴 것이다.)
    · 비즈니스 운용 시나리오를 상세화하기 위한 도구로 인과지도(Casual Loop Diagram, 이하 CLD)를 사용함
    · CLD는 선택과 선택으로부터 파생된 결과를 화살표로 연결하여 인과관게를 표현한 것으로, 비즈이스 운영 시나리오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이해하기에 용이함.

    1.3.1. 분석 유즈 케이스 발굴 (CLD 분석)
    – 분석 유즈 케이스는 비즈니스 모델을 구성하는 이론을 설명함
    – 분석 유즈 케이스는 하나 이상의 분석을 포함함
    – 분석 유즈 케이스는 프로세스 혁신의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음
    – 분석 유즈 케이스는 비즈니스 용어로 명명함(예: 구매 최적화, 고객만족 달성)

    1.3.2. 분석 유즈 케이스 정의
    – 도출된 분석 유즈 케이스를 상세히 정의하고, 필요한 분석을 찾아내기 위해 프로세스 흐름을 시작부터 종료까지 표현하는 이벤트 반응 다이어그램을 활요함
    – 이벤트 반응 다이어그램은 프로세스 흐름을 시작부터 종료까지 표현하는 다이어그램으로, 분석 유즈 케이스를 상세하게 정의하고 필요한 분석을 찾아내기 위해 사용

    event<그림 4> 이벤트 반응 다이어그램

    – 액터 : 이벤트 주체로써 사람이나 기업 등의 실체 또는 정보시스템(사람 아이콘으로 표시). 액터는 이벤트를 촉발시키는 역할 또는 반응 결과를 접수하는 역할
    r
    – 이벤트 : 반응을 촉발시키는 것(화살표 도형으로 표시).
    · 외부 이벤트 : 시스템 외부에서 발생하는 것으로써, 항상 액터가 존재하며, ‘동사+동사’ 형태로 명명함
    · 시간 이벤트 : 특정 조건 또는 시기로써 액터가 존재하지 않으며, ‘~시기’ 형태로 명명함
    r
    – 반응 : 수행하는 활동(모서리가 둥근 직사각형으로 표시). ‘명사 + 명사’ 형태로 표현하며, 반응이 실행되면 새로운 이벤트 또는 다른 반응이 시작됨
    r
    – 분석 : 가치 있는 결론을 도출하는 과정(원으로 표시). ‘명사 + 동사 + 분석’형태로 표현하며, 분석이 실행되면 반응에서 분석을 수행함
    r
    – 흐름 : 액터, 이벤트 반응 등의 선후관계와 연결관계(선으로 표시). 명칭을 부여하지 않으며, 흐름을 통해 데이터(또는 정보)가 전달되면, 데이터(또는 정보)의 이름을 표기함. 단, 하나의 반응에서 두 가지 이상의 결과가 발생하는 경우 분석 조건을 표시함

    1.3.3. 분석 평가
    – 정의된 USE CASE 들 중에 핵심 분석을 발견해야 함
    – 평가 기준(중요도, 영향도, 난이도)

  2. 대상 프로세스 선정·분석을 통한 Buttom-Up 접근 방식bottomup<그림 5> 프로세스 분석을 통한 분석 기회 발굴 절차

    – 프로세스 분류 : 전사 업무 프로세스를 가치사슬, 메가 프로세스, 메이저 프로세스, 프로세스 단계로 구조화 하여 업무 프로세스를 정의
    – 프로세스 흐름 분석 : 프로세스 별로 프로세스 맵을 통한 업무 흐름을 상세히 표현
    – 분석 요건 식별 : 각 프로세스 맵상의 주요 의사 결정 포인트를 식별
    – 분석 요건 정의 : 각 의사결정 시점에 무엇을 알아야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지, 즉 분석의 요건을 정의하고 분석의 요건을 분석 기회화 함
  3. 분석 유즈 케이스 벤치마킹을 통한 발굴
    – 제공되는 산업별, 업무 서비스별 분석테마 후보 그룹을 통해 Quick&Easy 방식으로 필요한 분석기회가 무엇인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고, 기업에 적용할 분석테마 후보 목록을 브레인 스토밍을 통해 빠르게 도출하는 방법
    – 데이터 분석을 통한 인사이트를 도출하여 업무에 활용하는 무수히 많은 사례들을 업종 및 업무 서비스에 제한 없이 적용 가능

제3절. 분석 기회 구조화

  1. 유저스토리 정의
    – 업무 담당자 입장에서 ‘무엇’을 의사결정 해야 하는지 정의
    – 업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 업무 담당자가 ‘무엇’을 알아야 하는지 정의
    – 즉, 분석기회는 ‘무엇’을 찾는 방법이며, ‘무엇’을 산출하기 위한 데이터 분석 포인트가 바로 분석 기회
    -식별된 분석기회 별로 분석자의 역할, 의사결정 사항, 분석을 통해 추구하는 목표 가치를 기술해 봄으로써, 분석하고자 하는 기회를 다시 한 번 명확화 하는 것
  2.  목표 가치 구체화
    – 유저스토리를 통해 명확히 정의된 분석 기회의 목표 가치를 지표화 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사업 성과를 구체화함
    – 분석기회를 통해 달성해야 할 목표 가치를 측정 가능한 형태인 지표로 정의하여 관리
  3. 분석 질문 구체화
    – 유저스토리를 통해 정의된 의사결정 사항의 달성을 위해 답해야 하는 질문이 무엇인지 식별하는 활동

    3.1. 분석 질문 도출

    3.1.1. 연속질문 방식
    – 분석기회의 답을 얻기 위해 필요한 분석 질문들을 계속해 나감
    r
    3.1.2. 에이전트, 객체·장소, 이벤트 관점의 질문
    – 에이전트, 객체·장소, 이벤트 등의 세 가지 관점에서 질문과 관련된 요소들을 식별하게 되는 경우 질문이 추가적으로 도출될 수 있음
    · 에이전트 : 분석결과를 활용하거나 분석결과에 영향을 받는 이해 관계자
    · 객체·장소 : 궁극적인 분석의 답에 대한 실마리를 확보할 수 있는 대상 및 장소, 정책 수혜 대상자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대상 및 장소
    · 이벤트 : 정책 수혜 대상자의 일련의 활동

    3.2. 분석 질문 정련
    – 분석질문을 1차 도출했다면, 해당 분석 질문이 정확하게  도출되었는지 확인해야함
    – 서브 질문의 답을 생각하며, 그 질문의 답을 얻으면 핵심 분석 기회 질문에 답을 얻을 수 있는지를 역으로 생각함
    – 서브 분석 질문의 답이 핵심 분석 기회 답과 관련이 없어 보이면, 왜 그런지 사유 기입

제4절. 분석 방안 구체화

  1. 의사결정 요소 모형화
    – 분석 컨텍스트 간 상관관계를 모형화함. 이를 통해 의사결정을 위한 일련의 요소와 요소 간 관계를 구체화 할 수 있음
  2. 분석 체계 도출
    – 컨택스트 단위로 수행할 분석을 정리하여 의사결정을 위한 전체 분석 세트와의 관계 도출
    – 예) 만족도 향상 <- 노선 개선 <- 승객 과대 노선 (버스별 시간대별 평균 승객수 분석)
  3. 분석 필요 데이터 정의
    – [분석대상]-[분석명]-[분석설명]-[필요데이터]-[데이터출처] 와 같은 필요 데이터 리스트 도출
  4. 분석 ROI 평가
    – 분석 소요 비용과(난이도) 효과에 대한 분석

제5절. 분석 활용 시나리오 정의
– 분석 컨텍스트를 기반으로 도출된 분석 체계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업무적인 분석 활용 시나리오를 정의
– 분석 활용 시나리오 정의 목적은 주요 업무 의사결정에 분석 결과가 어떻게 활용되어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지를 명확하게 이해하도록 돕기 위함

제6절. 분석 정의서 작성
– 분석 활용 시나리오와 분석 체계를 분석 정의서를 통해 보다 상세하게 정의
– 분석별로 필요한 소스 데이터, 분석 방법, 데이터 입수 및 분석의 난이도, 분석수행 주기, 분석결과에 대한 검증 오너십, 상세 분석 과정 등을 정의

제7절. 전사관점 분석적용 시 고려요소
– 업무영역별로 각각 필요한 분석을 수행했다면, 기업의 전사 목표를 최적화하는 관점에서 조정과 정련이 필요하며, 다음과 같은 3가지 요소를 고려해아함

  1. 분석 선순환 구조 맵
    – 분석결과에 따른 의사결정이 각 조직별로 어떻게 상충되는지의 여부를 맵을 통해 연관성을 파악, 각 조직의 목적에 부합될 수 있도록 상충되는 부분을 조율
    – 전사 관점에서 최적화 될 수 있도록 함
  2. 분석 내재화를 통한 업무 운영 프로세스 정의
    – 분석을 업무 프로세스에 자연스럽게 내재화함으로써 프로세스 지능화 관점에서 실시간 의사결정을 위한 분석정보들을 제공 할 수 있음
    – 빅데이터 시대에 차별화 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합리적 의사결정을 위한 분석을 운영 업무 프로세스에 내재화 함으로써 실시간 의사결정에 따른 실행과 연속적인 피드백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함
    – 데이터 기반의 합리적인 의사결정이 가능하도록 프로세스를 지능화하고 최적화하는 형태로 전환 되어야 함
  3. 분석 패턴 서비스 아키텍처 정의
    – 중복/공통 부분을 전사 관점에서의 공통 서비스로 제공 할 수 있도록 패턴 아키텍처를 정의함

연습문제

  1. 다음 괄호 안에 들어갈 구문을 고르시오.
    “데이터의 핵심은 데이터 자체가 아닌 (        ) 이다.
    ① 기업 자원 활용 최적화
    ② 분석을 통한 의사결정 최적화
    ③ 데이터 품질
    ④ 데이터 거버넌스
    r

    정답 : ②

  2. 데이터 분석 도입의 성공요소가 아닌 것은?
    ① Question First 방식으로의 접근
    ② 선택과 집중
    ③ 분석의 업무 프로세스 내재화
    ④ 먼저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인사이트 찾기


    정답 : ④

  3. 분석기회를 식별하기 위한 접근 방식을 모두 고르시오.
    ①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하여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핵심 분석기회를 식별하는 접근 방식
    ② 기업의 특정 업무 프로세스를 선정한 후 업무주제별로 분석요건을 식별하는 접근 방식
    ③ 산업별, 업무 서비스별 분석테마 후보 풀의 벤치마킹을 통해 분석기회를 식별하는 접근 방식
    ④ 기업의 상황과 목적에 따라 ①, ②, ③ 접근 방식 통합 진행


    정답 : ①,②,③,④

  4. 비즈니스 모델 분석을 통한 분석기회 발굴 절차를 기입하시오


    정답 :
    1) 비즈니스 모델 이해
    – 비즈니스 컨텍스트 이해 → 고객 니즈 파악 → 고객 미충족 니즈 파악 → 경쟁 요인 선택 및 제공가치 수준 결정
    2) 비즈니스 모델 상세화
    – 전략테마/실행활동 관계 분석 → 비즈니스 운영 시나리오 상세화
    3) Analytic Use Case 정의
    – Analytic Use Case 발굴 → Anayltic Use Case 정의 → Analytic Use Case 평가
  5. 다음 문장의 괄호 안을 기입하여 주십시오.
    “( ① ) 을/를 통해 기업의 핵심적인 선택을 구체적으로 정의할 수 있다. 비즈니스 모델 상세화는 기업의 ( ② ) 간 관계를 분석하고 ( ③ ) 정의를 통해 구체화된다. 기업의 전략테마 · 실행활동 간 관계 분석을 위한 도구로 (④ )을/를 사용하고 비즈니스 운영 상세 시나리오는 ( ⑤ )을/를 사용해 정의한다.”


    정답 :
    ① : 비즈니스 모델 상세화
    ② : 전략테마 · 실행 활동
    ③ : 비즈니스 운영 상세 시나리오
    ④ : 활동체계 지도(Activity System Map)
    ⑤ : 인과 지도(CLD)

  6. 대상 프로세스 선정 · 분석을 통한 Bottom-Up 경로 접근 방식으로 적용할 분석 대상을 발굴하는 절차를 기입하시오.
      ㄱ

    정답 : 프로세스 분류 → 프로세스 흐름 분석 → 분석요건 식별 → 분석 요건 정의

  7. 다음 문장의 괄호 안을 기입하여 주십시오.
    ” 분석기회는 ( ① ), ( ② ), ( ③ ) 을/를 통해 명확히 정의될 수 있다.
    ( ① ) 은/는 식별된 분석기회 별로 분석자의 역할, 의사결정 사항, 분석을 통해 추구하는 목표 가치를 기술해 봄으로써, 분석하고자 하는 기회를 다시 한 번 명확화 하는 것이다. ( ② ) 은/는 분석기회를 통해 달성해야 할 목표 가치를 측정 가능한 형태인 지표로 정의하여 관리하기 위함이다. ( ③ ) 은/는 유저스토리를 통하 정의된 의사결정 사항의 달성을 위해 답해야 하는 질문이 무엇인지 식별하는 활동이다.


    정답 :
    ① : 유저 스토리
    ② : 목표가치 구체화
    ③ : 분석질문 구체화

  8. 각 비즈니스 부문별 분석을 수행하던 관점에서 벗어나 기업의 전사 목표를 최적화 관점에서 적용하기 위해 고려해야할 3가지가 있다. 다음 중 고려요소가 아닌 것은?
    ① 다양한 분석들 간 발생하는 선순환 관계 정의
    ② 분석 내재화를 통한 업무 운영 프로세스 정의
    ③ 분석 전문 인력의 필요 역량 정의
    ④ 전사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분석 패턴을 서비스화하여 정의


    정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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